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주/전남 >
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
보성군, 한국차박물관 전격 재개관
개관 10주년 맞이 리모델링 진행
기사입력  2021/04/02 [11:09]   김도영 기자

【미디어24=김도영 기자】전남 보성군 한국차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새 단장을 마치고 오는 6일 재개관한다.

 

▲ 보성군 한국차박물관 전경.(제공=보성군)


2010년에 개관한 한국차박물관은 면적 4,598㎡, 지하 1층, 지상5층 규모로 보성 녹차의 맛과 멋을 함께 만날 수 있는 차 문화교류의 공간으로 차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녹차와 관련된 역사적 자료 및 녹차생산․문화․식품 등에 이르는 다양한 녹차관련 자료를 전시 보존하며 연구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.

 

한국차박물관은 리뉴얼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당선돼 1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지난해 5월부터 수장고 정비, 안내센터, 차문화실 전시 연출, 차역사실 전시대 교체, 세계차문화실 등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기존 명품 녹차 판매점을 상설 기획전시실 공간으로 바꾸는 한편 3층 체험관을 만들어 관람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전문성과 대중성을 담아내기 위한 리모델링을 실시했다. 

 

1층 차문화실은 입구부터 차밭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드넓은 차밭의 모습을 만날 수 있으며, 고려 최고 명차였던 뇌원차의 역사성과 독자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2층 차역사실은 보성차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근현대의 다양한 차 도구를 감상할 수 있도록 재구성됐으며 3층 세계차문화실은 유럽, 중국, 일본의 차문화를 배워보는 공간으로 꾸려졌으며, 체험실은 세계차에 대해 체험과 교육을 실시하여 차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게 된다.

 

특히, 새롭게 조성된 기획전시실(1층)은 차문화를 소재로 한 도예, 사진, 회화, 공예 등 지역작가들의 전시 무대로 다양한 기획전시가 열릴 예정이며, 유구한 차 역사를 담고 있는 다원의 역사를 전시하여 각 다원이 보유하고 있는 차 농기구, 차 가공기구, 최초 포장지 등 다원의 역사를 엿볼 수 있도록 꾸밀 계획이다.

 

시설관리사업소 윤주영 담당자는 “기존 박물관의 인식을 깨고 지속가능한 전시 콘텐츠와 과거와 현재로 미래를 준비하는 살아 숨 쉬는 차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. 앞으로 이론부터 교육, 체험까지 즐기는 명실상부한 차 전문 박물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ⓒ 미디어24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
 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